▲ (연합뉴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박남오 기자]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2분기에는 현재 접종을 하는 요양병원·시설 등의 입소자 및 종사자 더해 집단감염과 중증 진행 위험이 높은 노인·장애인시설의 입소자 및 종사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접종도 실시한다"고 말했다.

권덕철 1차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아울러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고,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접종 전후 안전하고 촘촘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학교와 돌봄 공간을 코로나19로부터 지키기 위한 예방접종도 시작한다"며 "특수 교육 및 장애인 교육부터 시작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 저학년 교사 등으로 단계적으로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무원의 국외 출장, 중요 경제활동 등 필수활동 목적 출국을 위한 접종 절차도 마련했다"며 "정부는 상반기에 총 1천200만명이 1차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예방접종 세부 계획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

권 1차장은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대해서는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그는 "정부는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가 계속해서 400여명이 발생하는 현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수도권은 언제 대규모 유행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만큼 위험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또 "수도권에서는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근로자가 고용된 사업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확산하고 있고, 병원과 학교, 직장, 요양시설, 어린이집 등 일상 공간에서도 지속해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비수도권 또한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권 1차장은 "오늘은 3차 유행의 남은 불씨를 제거하고 4차 유행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수도권 특별대책 기간'과 '비수도권 방역수칙 준수 특별주간'이 시작되는 첫날"이라며 "일상의 모든 순간에서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