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27일 오전 서울시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내 무균 작업대(클린벤치)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소분 조제하고 있다.

[박남오 기자] 정부가 편성한 올해 추가경정예산(추경) 15조원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위해 2조3천억원이 투입된다. 

2일 정부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지금까지 총 7천9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상태다.

구체적으로 보면 제약사별 계약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천만명분, 얀센(존슨앤드존슨) 백신 600만명분, 화이자 백신 1천300만명분, 모더나 백신 2천만명분, 노바백스 백신 2천만명분을 확보했고 국제백신공급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했다.

정부는 이 7천900만명분을 구매하는 데 총 3조8천억원이 들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작년 추경과 올해 예산 등을 통해 확보한 1조5천억원을 제외한 비용이 2조3천억원이다.

정부는 또 지난달 26일부터 시작된 예방접종을 시행하기 위해 인프라를 지원하는 데 목적예비비로 4천억원을 배정했다.

이 예산은 화이자 백신 등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접종센터 254곳을 설치해 운영하고, 민간 의료기관의 접종 시행비를 일부 지원하는 데 쓰인다.

민간 의료기관 접종 시행비 가운데 70%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대비해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확진자를 격리·치료하는 한편 자가격리자에게 생활지원비, 유급휴가비 등을 지원하는 데 목적예비비 7천억원을 배정했다.

진단검사와 관련한 예산은 유증상자 진단검사비와 선별진료소 약 620곳에 진단키트 등 방역물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격리·치료 예산은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와 해외입국자 대상의 임시생활 시설을 운영하고 파견 의료인력 수당을 지원하는 데 활용한다.

정부는 또 감염병 전담병원 등 의료기관에 대한 손실보상을 지원하기 위해서도 7천억원을 투입한다.

이는 의료기관의 안정적인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처로, 정부는 앞서 지난해 9천억원, 올해 1분기 4천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방역대응 예산 외에 감염병 예방·치료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도 약 500억원을 투입한다.

지방의료원의 감염병 필수·음압병상 200개를 갖추게 하는 등 의료시설과 장비를 갖추는 데 350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이 예산으로 각 의료원에서 확충하려는 시설과 장비를 목표치의 75% 이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호흡기 감염병 환자를 위한 전담 클리닉 2분기 160곳 설치하는 데도 160억원을 반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