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영업금지는 돌잔치전문점 뿐이다.”

정부가 설 연후 이후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방역 지침 개편을 약속했지만 돌잔치가 몇 개월동안 여전히 사적모임으로 분류되어 운영을 할 수 없는 돌잔치 관련 자영업자들이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돌잔치전문점총연합회는 25일 국회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돌잔치 사적모임 제외와 방역수칙 규범 제공, 재난지원금 지원, 손실보상법안 마련을 촉구했다. 매출액 7~80%를 보상해주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방역 협조를 준수하며 국가 방침을 따랐지만 수개월간 영업금지 조치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돌잔치 업계의 피해가 막심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돌잔치전문점총연합회는 “지난해 8월 이후 기준 전국 돌잔치 전문점 손해액 2500억 이상, 미용과 의상 및 스냅, 식자재 등의 관련 협력업체 손해액이 3500억이상으로 추산되며 1월 이후 폐업한 업체도 30여곳에 달한다”고 전했다.

일반 음식점, 결혼식, 장례식과는 달리 돌잔치업계는 여전히 형평성에 어긋난 채 영업을 하지 못하고 사실상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영업 중단도 중단이지만 돌잔치 업 특성상 눈덩이처럼 불어난 위약금 폭탄과 소비자와 갈등에 시달리는 업체도 한둘이 아니다. 이 같은 상황에도 정부는 어떠한 길도 열어 놓지 않고 사실상 손을 놓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돌잔치 업종이 원하는 것은 큰 것이 아니다. 다른 업종과의 형평성, 그리고 줄 도산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생존 환경 조성이다. 정부와 K방역으로부터 소외된 전국의 돌잔치업계 종사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안들을 정부에 요구하고 호소하고 있다.

- 운영을 위한 방역수칙 규범 및 가이드라인 제시

- 형평성을 고려하여 사적모임에서 돌잔치를 제외

- 4차 재난지원금 및 손실보상법 제정 시 집합금지 업종에 대한 지원(예: 건물주 세금감면 등을 통한 임대료 지원)

-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 완화등

 

돌잔치업계 8년 근무한 직원은 “헬스장과 유흥업처럼 소리를 높여야 봐주고, 이태원처럼 정부 방침 따라 참고 견디면, 결국 대규모 실직으로 갈 수밖에 없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 돌잔치도 결혼식처럼 한자리 건너 테이블 배치 등 방역이 가능한데 돌잔치전문점만 배제되는 현실이 형평성에 어긋나 받아들이기 힘들다. 실직을 하고 가족들의 생계를 걱정하게 만드는 정부의 형평성 없는 행정에 답답하다.”

“줄도산하는 식자재업체, 사진, 미용드레스 등 많은 협력업체들을 보면서 협력업체 사장들이 살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고 생존을 위협받는 모습을 보기가 너무 마음이 아프다.”라고 밝혔다.

전국의 돌잔치업계 종사자들은 국민청원과 더불어 돌잔치 사적모임 해제를 진행중이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여성가족부 방문 항의 시위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