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비상[연합뉴스 자료사진]

[소지형 기자] 국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20명 추가로 확인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0일 "이달 17일 이후 국내발생 사례 10건, 해외유입 사례 10건 등 총 20건의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새로 확인됐다"며 "20건 모두 영국발(發) 변이 바이러스"라고 밝혔다.

이중 국내에서 감염된 10명은 시리아인 등 모두 외국인으로, 6명은 경기 시흥시 일가족 집단감염 관련, 4명은 경기 여주시의 친척모임 관련 확진자들이다.

경기 시흥시 일가족의 경우 지난달 30일 40대 남성이 최초로 감염된 이후 접촉자 추적 과정에서 가족·친척 등 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중 6명이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 여주시에서는 이곳에 거주하는 최초 확진자가 최근 전남 나주의 친척 집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일가족 27명이 무더기로 감염됐다. 이들 중 4명은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23명은 방역당국이 '역학적 관련 사례'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다.

▲ 국내 변이 바이러스 집단 전파 사례[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방대본 관계자는 "여주·나주 친척모임 사례는 마지막 환자가 지난 17일 확진 판정을 받아 아직 잠복기가 남은 상황"이라며 "확진된 이들 외 접촉자 중에서는 현재까지 추가 감염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이로써 해외유입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 집단전파 사례는 총 3건이 됐다.

해외유입 사례 10명 중 5명은 입국검역 과정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5명은 입국 후 자가격리 중 실시한 검사에서 확인됐다.

방대본은 이들 신규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을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감염된 사례는 없다고 전했다.

이번에 20명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국내에서 확인된 영국발 변이 감염자는 100명, 남아공발 변이 감염자는 13명, 브라질발 변이 감염자는 6명 등으로 총 119명이 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