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향후 5년간(2021∼25년) 친환경차 육성 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5년 단위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정부는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택시, 버스, 트럭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해선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늘려줄 방침이다.

충전인프라도 대폭 확대한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리고,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 수소충전소 간판[연합뉴스TV 제공]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천만원 이상 인하하고, 올해 말 만료되는 개별소비세 등 친환경차 세제 혜택도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올해 택시와 트럭 전기차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 수소 버스로 확대한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연료·전기의 생산 및 사용, 배터리·부품의 생산·재활용 등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부는 차량 성능도 대폭 개선해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친환경차 수출을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늘리고,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 향상 등을 통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60㎞ 이상 확보하고, 전비도 15% 향상하는 등 기술혁신도 추진한다.

2024년 완전자율주행차 출시를 위해 6대 핵심 부품을 고도화하고, 차세대 이차전지로 조명받는 전고체전지는 2030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수소차의 경우 10t 수소 트럭, 수소 광역버스, 23t 수소 트럭 등 전 차급의 상용차를 출시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도 대폭 개선한다.

이외에 2030년까지 1천 개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하는 등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날 논의된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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