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은 빠르면 이달 말 자선재단 출범을 구체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11일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자선 재단인 빌&멜린다 자선재단을 운영하는 빌 게이츠 MS 전 회장을 만난 직후 늦어도 다음달까지는 기부 재단에 대한 얼개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시애틀 외곽 게이츠 전 회장 개인 사무실에서 게이츠 전 회장을 만난 안 원장은 면담 내용을 소개하면서 “(기부재단이) 대강 잘 윤곽이 잘 잡혀 나가는 것 같다”면서 “(구체적으로 밝히는) 시기는 빠르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쯤”이라고 설명했다.

 

안 원장은 “이번에 들은 여러가지 조언을 참고로 해서 좋은 방향으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공항에서 출국 인터뷰와 구글 에릭 슈미트 회장 면담 내용 설명 등에서 정치적 행보로 읽혀질만한 발언을 내놔 관심을 끌었던 안 원장은 이날은 극도로 말을 아꼈다.

 

기부재단에 대해서만 설명했고 보도진에게 할애한 시간도 3분이 채 안됐다.

 

안 원장은 “이번 여행의 목적은 교수 요원 충원도 있지만 선진국의 앞서 가는 연구 기관, 특히 융합 연구 기관들의 좋은 조언을 듣는데 있다”면서 “선진국에서는 기부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고 유명한 분이 아니고 대학교수라도 그런 쪽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다”고 기부재단에 대한 조언과 연구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게이츠 전 회장과 나눈 대화 내용도 기부재단 관련에 한정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 원장이 소개한 게이츠 전 회장의 조언도 정치적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안 원장은 “(게이츠 전 회장이) 그냥 기부하는데 그치지 말고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들을 좀 더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서 해결하는 재단을 만들면 좋겠다고 조언했다”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혼자 하지 말고 여러분들이 힘을 합치면 외롭지 않다는 말씀도 해줬다”고 소개했다.

 

게이츠 전 회장이 “항상 평가하라”고 조언했다는 안 원장은 “배우려면 평가를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한편 안 원장과 게이츠 전 회장은 면담이 끝난 뒤 공동 보도자료를 작성, 배포해 눈길을 끌었다.

 

보도자료는 게이츠 전 회장이 안 원장과 ‘사적(私的)’ 만남을 가졌고 ‘여러가지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대화 내용은 ‘세계 경제’, ‘저소득층에 대한 보건과 가난 구제’, ‘저개발국가에 대한 원조’, 그리고 ‘정보통신(IT) 산업의 동향’ 등이라고 설명했다.

 

또 안 원장이 빌&멜린다 게이츠 자선재단 설립과 운영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고 가까운 시일 안에 게이츠 전 회장이 한국을 방문해 기부재단에 조언을 해줄 것을 부탁했다고 보도자료는 밝혔다.

 

안 원장은 11일 워싱턴주립대에서 서울대 교수 요원 채용 면접을 한 뒤 12일 미시간주로 이동해 미시간주립대를 방문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마칠 예정이다.

 

안 원장은 이후 휴가를 내 미국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