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최근 방역상황, 경기상황, 고용 추이 및 방역의 고용파급 속도 등을 종합 감안하면 1월 고용을 바닥으로 해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1월 취업자 수가 전년 대비 98만2천명 줄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최대 감소 폭을 보인 것에 대해 "비록 예상된 것이기는 하나 고용지표의 힘든 모습에 무거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번 고용 충격은 방역 강화 영향뿐만 아니라 1월 폭설 등 일부 계절적 요인, 연말·연시 재정 일자리 사업 종료·재개에 따른 마찰적 요인, 지난해 1월 고용 호조로 인한 기저효과 등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금의 고용상황 엄중함을 감안해 고용유지 및 직접 일자리 기회 제공, 고용시장 밖 계층에 대한 보호 강화, 민간부문 일자리 촉진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직접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1분기 중 90만+α개 직접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공공부문 일자리의 버팀목 역할을 더 강화하겠다"며 "공공기관도 상반기 채용인원을 더 확대하고 1분기 체험형 인턴 4천300명도 신속히 채용하겠다"고 말했다.

또 생계안전망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3월까지 전액 지급하겠다"며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신청분을 신속 심사해 1분기 중 19만명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간일자리 창출 촉진에도 의지를 보이면서 "6조2천억원 규모의 신규 기업 프로젝트 2건(여수 석유화학 공장 신·증설, 동탄 복합시설 개발) 투자 애로를 적극 해소하고 연구개발특구, 모빌리티 분야 규제샌드박스 도입,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등 벤처 3대 프로젝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고용상황, 고용시장 구조변화, 금년 고용대책 등을 면밀히 짚어보고 이를 토대로 한 청년·여성 맞춤형 일자리대책 검토 작업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상반기 중 청년고용 활성화 방안, 여성 일자리 대책, 직업 전환 지원방안, 직업능력개발지원방안, 공공고용서비스 강화방안 등의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논의되는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의 고통에 대해 정부도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3차 피해지원 대책 집행 가속화와 함께 그간 지원 효과 등에 대한 면밀한 점검을 토대로 '더 두터운 지원, 사각지대 보강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논의를 서둘러 시작하기로 9일 뜻을 모은 바 있다.

다만 여당은 전 국민과 피해 계층에 대한 선별 지원을 동시 추진하자는 입장인 반면 정부는 전 국민 지원을 제외하고 피해 계층에 더 두텁게 지원하자는 입장이다.

당정청은 설 연휴 이후 추경 규모 등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