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내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가 코로나의 중대한 갈림길"이라며 "고비마다 항상 그랬듯 이번에도 국민이 방역의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광주광역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역대 가장 큰 위기인 3차 유행이 끝날 수도 있고, 아니면 꺼져가던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44명 늘어 누적 8만1천930명으로 집계됐다.

정 총리는 "연휴에도 선별진료소는 운영된다. 명절도 반납하고 국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공직자들께 격려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최근 일부 시민의 폭언과 위협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의료진이 있어 마음이 무겁다. 내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배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백화점 선물 매출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만남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며 "차례를 온라인으로 지내고 세뱃돈도 모바일로 송금하는 등 설 풍속도도 달라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온 가족이 정을 나눠야 할 명절에 그리움을 애써 참으며 방역에 힘을 모아주는 국민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