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 국가안전보위부가 국가정탐행위와 불법월경을 막기 위해 주민감시망을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일 북민전 통신원은 함경북도 도보위부 국경봉쇄 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최근 도 보위부에서 탈북과 밀수행위를 막기 위한 보위일꾼 협의회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통신원은 “지난 2일 진행된 도 보위일꾼 협의회는 국가안전보위부의 부부장의 참석 하에 도보위부 간부들과 국경연선 지대의 담당보위원들이 참가하였다”며 “협의회는 2010년 10월 국경을 통한 월북행위와 밀수행위를 근절할 데 대한 당중앙위원회 방침관철의 중간총화와 당명과업을 의제로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또 협의회에서는 “2009년에 비해 탈북과 밀수행위 건수가 상대적으로 감소된 것을 성과로 총화하였다”며 “앞으로 국경봉쇄를 위한 보위일꾼들의 구체적인 사업방향과 과업을 제시하였다”고 밝혔다.
 
협의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10월부터 현재까지 도내에서 20여건의 반국가범죄행위와 수백 건의 불법월경 및 밀수동향을 적발, 분쇄하였다고 한다. 특히 남조선의 반공화국 모략기관과 연계되어 수년간 정탐행위와 반국가범죄를 감행한 ‘간첩집단’을 소탕한 것을 가장 큰 성과로 총화 하였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도보위부는 앞으로 도 내에서 “반 간첩투쟁의 군중적 지반을 공고히 하고 단 한건의 반국가 범죄행위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불법월경과 밀수행위의 근원을 제거하는데 총력을 기우릴 방침”이라고 한다. 이를 위하여 “해당 담당 보위일꾼들의 책임과 역할을 높이는 동시에 보위군중을 확대하고 그들을 통한 전군중적 감시체계를 수립할 것을 지시하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앞으로 도보위부는 “주민통제와 동향분석을 위하여 핵심군중을 장악하고 보위부 비밀요원으로 대거 투입할 것”이며 “새로운 통신기재에 따른 통보체계를 수립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북민전 정보국]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