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오른쪽 두 번째), 서훈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철저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도 단호히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54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후 "먼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국방 역량의 과학화를 바탕으로 확고한 방위태세를 유지해 전통적 군사 위협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드론 테러나 사이버 공격 등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한 방어·대응 시스템도 더 고도화해 경제·사회 시스템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한 기록적 강우나 감염병 등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재해와 재난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선제적이고 기민한 대응체계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올해는 무엇보다 백신 예방접종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유관기관이 혼연일체가 돼 백신 보급과 접종,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 걸쳐 맡은 소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회의엔 서욱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 서훈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국정원장 및 광역자치단체장, 군·경찰 관계자 등 250여 명이 대면 및 화상 방식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해 통합방위 성과를 평가하고 올해 추진 방향을 논의했고 테러와 사이버공격, 감염병, 재난 등에 대한 민·관·군·경 협업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