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제12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정부가 올해 1분기에 '공공부문 직접 일자리' 83만 개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7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서 열린 제12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에서 "정부는 공공부문이 취약계층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고용 충격이 가장 클 1분기에 직접 일자리의 80%(83만명),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44%(2만8천명)를 신속하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1월 15일 기준으로 직접 일자리는 54만2천명, 사회서비스 일자리는 1만800명을 채용해 각각 연간 목표치의 52%, 17%를 달성하는 등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협업 아래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직접 일자리는 정부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공공부문의 한시적 일자리를 가리킨다. 올해 직접 일자리 지원 대상은 모두 104만2천명이다. 사회서비스 일자리는 민간단체가 사업 주체라는 점에서 직접 일자리와는 차이가 있다.

이 장관은 "지난해 11월 시작된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라 12월은 취업자 62만8천명이 감소해 연중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다"며 "12월 고용 충격은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일상에서 고통받고 있는 국민들께 일자리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 취업난이 심각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각 부처는 청년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청년 고용 충격을 해소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들을 계속 발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