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한국철도(코레일)는 지난 19∼21일 100% 비대면으로 창가 좌석에 한정해 진행한 설 승차권 예매 결과, 전체 좌석 171만석 중 33만석이 팔려 19.6%의 예매율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창가 좌석만 예매한 만큼 판매 가능 좌석 83만석 대비 예매율은 40.4%다.
이는 지난해 설 때의 36% 수준이며, 처음으로 창가 좌석만 판매했던 지난 추석과 비교해도 85% 수준이다. 지난해 설에는 93만석, 추석에는 47만석이 팔렸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가 지속되고 정부가 설 연휴 고향 방문과 여행 자제를 권고함에 따라 이동수요가 감소한 영향으로 보인다.
주요 노선별 전체 좌석 대비 예매율은 경부선 20.6%, 호남선 21.3%, 전라선 25.5%, 강릉선 13.5%, 중앙선 18.6%, 경전선 22.0%다.
귀성객이 가장 많은 날은 2월 11일로, 이날 하행선 예매율은 36.5%(경부선 38.8%·호남선 39.4%)다.
귀경객은 2월 14일에 상행선 예매율 35.9%(경부선 38.6%·호남선 38.7%)로 가장 높다.
예매한 승차권은 오는 24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지난 19일 전화로 승차권을 접수한 고객(경로·장애인)은 24일까지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장애인등록증)을 소지하고 역 창구에서 현장 결제한 뒤 실물 승차권을 수령해야 한다.
잔여석은 21일 오후 3시부터 철도역 창구와 자동발매기, 한국철도 홈페이지, 모바일 앱 '코레일톡' 등에서 평소처럼 구매할 수 있다.
한국철도는 암표 거래나 매크로를 통한 좌석 선점을 막기 위해 이번 설 연휴 기간 비정상적인 승차권 거래를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이번 설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100% 비대면으로 창가 좌석만 예매를 진행했다"며 "열차와 역사를 철저히 방역해 고객들이 안전하게 명절을 지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