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내 관광 관련 업체들의 평균 매출이 70% 가까이 줄어들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7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코로나19의 관광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관광 사업체 500개 가운데 지난해 1∼9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감소한 업체 비율은 97.6%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 15∼22일 전화로 이뤄졌다.

매출이 줄어든 업체의 평균 매출 감소율은 66.6%였다.

업종별로는 국제회의업이 전년 동기보다 평균 84.0% 줄어 매출 감소 폭이 가장 컸다

그다음으로 여행업(-83.3%),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77.7%), 카지노업(-71.1%), 한옥체험업(-65.8%) 등의 순이었다.

다만, 해외여행이 막힘에 따라 캠핑 붐이 일면서 야영장업은 매출 감소율이 37.7%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 작년 1∼9월 국내 관광업계 매출 감소[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제공]

관광업계에선 코로나19 여파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컸다.

코로나19 영향이 언제까지 갈지 묻는 말에 17.6%는 내년 상반기, 23.4%는 내년 하반기를 꼽았다. 31.4%는 올해 하반기까지라고 답했다. 

코로나19 대응 방안(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43.0%가 '특별한 방안이 없다'고 답했다. 36.8%는 휴직과 구조조정 등 인력 조정을 꼽았다.

실제 퇴직과 휴직 등이 잇따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근로자 고용 형태와 관련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느냐는 질문(복수 응답)에 '퇴사'(61.2%)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뒤를 '유급 휴직'(40.6%), '교대·단축 근무'(18.8%), '무급 휴직'(9.6%), '임금 삭감'(8.6%) 등이 이었다.

지난해에는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 수요도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관광연구원이 2019년 10월부터 작년 6월까지 국내 주요 관광지 184곳의 월 입장객 수를 이전 3년간 월별 평균치와 비교했더니 입장객 감소율이 지난해 2월 44.7%, 3월 53.8%, 4월 50.8%, 5월 42.2%, 6월 40.6% 등 평균 50%에 달했다.

소비자 지갑도 닫힌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연구원이 작년 1월 2일~8월 30일 신한카드 회원의 관광 분야 신용카드 지출액과 신한카드 시장 점유율을 토대로 추정한 결과 이 기간 관광레저소비 지출액은 93조7천662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9.0% 감소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무조건적인 여행 자제보다는 일상 속에서 지속 가능한 안전 여행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 지원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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