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박3일 간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11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한중수교20주년을 맞아 후진타오 중국국가 주석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양국간 교류와 협력관계를 한 층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특히, 그동안 중국이 양국의 동반자 관계를 강조하면서도 경제적인 협력에만 주력하며 정작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북한의 편을 들어 준 전례를 감안할 때 향후 경제ㆍ사회ㆍ문화ㆍ인적 교류뿐만 아니라 군사ㆍ안보 분야에 대해서도 양국이 협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평가한 것은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또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에 협력키로 한 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서로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협정개시를 선언하기로 한 점 등이 눈에 띤다.

 

북핵 문제를 둘러싼 6자회담 재개를 둘러싸고는 양국의 시각차를 확인하기도 했지만, 선결조건이 우선이라는 우리 측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만하다.

 

아울러 중국의 불법어업에 대한 우리정부의 대응책을 설명하고 중국의 협조를 구하는 것은 물론, 향후 중국이 자국 어민들이 교육에 힘쓰겠다는 약속을 얻어내기도 했다.

 

먼저 이 대통령의 이번 방중에서 가장 큰 성과는 중국과의 외교적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는 것이다.

 

양국은 지난 10일 이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회담 직후 공동 언론 발표문을 통해 "외교장관 간 직통전화(핫라인)를 재가동하고, 외교당국 간 고위급 전략대화를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합의는 김 위원장 사망 이후 불거진 대중국외교 한계를 극복하는 것으로 양국간의 불통을 해소하는데 기대를 걸기에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은 남북한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최종적으로 한반도 평화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여건이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관련 국가들과 공동 노력해나기로 했다.

 

다만 6자회담 재개를 위한 구체적 해법을 놓고는 양국 정상 간에 다소 온도차도 보여 남북 대화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순조롭게 타결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낳기도 했다.

 

지난 9일 정상회담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관련국들이 협력해 회담 재개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가자"고 강조한 반면 이 대통령은 "선결 조건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대화가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제 분야에서는 한·중 FTA와 관련한 중요한 진전이 있었다. 양국은 FTA의 조속한 체결이 서로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한국의 국내 절차가 끝나는 대로 2~3개월 내 FTA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

 

우리 해경이 중국 어민에게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서는 후진타오 주석으로부터 직접 어민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것도 성과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