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전국을 덮쳤던 '북극발 한파'가 12일 아침까지 이어지다가 낮부터 점차 풀리겠다.

기상청은 강원 내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 평년과 비슷한 수준을 회복하면서 한파특보는 모두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12일 아침 기온이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영하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 동부·경북 내륙은 영하 10도 내외, 그 밖의 지역은 영하 5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며 추위가 이어지겠다고 11일 밝혔다.

12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6∼영하 2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도∼6도로 예보됐다.

이날 밤부터 12일 새벽 사이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 경남 해안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고 제주도는 12일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온다.

서울 및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북부·충남권 내륙·전라권 내륙은 12일 새벽에, 경기 북부는 낮 동안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5∼15㎝, 제주도 5∼10㎝, 울릉도·독도와 서해5도 2∼7㎝,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경남 해안은 1㎝ 내외다.

눈이 내리는 지역은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내린 눈이 얼어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있으니 운전할 때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최근 눈이 내린 지역은 낮 동안 일사로 눈이 녹았다가 저녁부터 기온이 낮아지면서 다시 얼어 고개와 비탈길, 그늘진 이면도로 등에서 통행이 어려운 곳이 많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신경 써야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