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룡 경찰청장[연합뉴스 자료 사진]

[정우현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11일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13세 미만을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범죄는 시·도경찰청 특별수사대에서 담당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경찰청에 학대예방계를 설치하는 것 외에 시·도경찰청과도 조직 개편 등을 협의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특별수사대 조직을 확대해 여성 대상 범죄를 수사하는 팀을 별도로 두고 아동학대 전담팀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아동학대는 국가·수사·자치경찰 모두에 해당한다"며 "경찰청 차장과 국가수사본부(현재는 직무대리)를 공동위원장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시는 그런 일(정인이 사건)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사과문 등을 통해 약속드렸듯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TF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체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정인이 사건' 처리 과정에서 제역할을 못 했다는 비판을 받는 학대예방경찰관(APO) 제도 내실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 고위 관계자는 "특진을 포함해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도를 강구하고 있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력과 성 인지력을 갖춘 직원, 아동·청소년 관련 학위나 자격증을 갖춘 직원을 APO로 뽑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간 APO는 '업무 피로도가 높고 욕먹을 일만 많은 보직'이라는 인식이 강해 경찰 내부에서 기피 보직으로 꼽혀왔다. 이 때문에 주로 순경, 경사 등 막내급이 보직을 맡고, 맡은 지 1년 만에 다른 보직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편 김 청장은 "일부에서 '사기공화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국민들께서 사기 때문에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며 "보이스·메신저피싱, 교통·보험사기 등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범죄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수사해 적극적으로 피해 복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국수본은 사기 등 서민 경제에 피해를 주는 범죄를 막기 위한 종합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