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시절 의전비서관을 지낸 정윤재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이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전격 체포돼 친노(친노무현)진영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 전 비서관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최측근이라는 점 때문에 불똥이 문 이사장에게로 옮겨붙을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권익환 부장검사)은 지난 9일 청와대 재직시 파랑새저축은행에서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정 전 비서관을 체포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실 민정2비서관과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을 지낸 뒤 현재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인 정 전 비서관은 17대 총선때 부산 사상에 출마한 바 있고, 이 곳은 문 이사장이 오는 4월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지역구이기도 하다.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 이후 점차 지지기반을 확대해가며 이번 총선에서 화려한 부활을 노리고 있는 친노 인사들에게 정윤재 전 비서관 체포는 ‘핵폭탄급 악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친노진영은 이번 총선에서 부산·경남 지역을 ‘부활의 거점’으로 삼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데, 저축은행 사태로 민심이 악화될대로 악화된 상태에서 핵심 친노인사가 개입된 것으로 드러나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민주통합당은 정 전 비서관 체포와 관련해 ‘모르쇠’ 전략을 취하며 중앙당 차원에서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고, 문재인 이사장 측도 “노무현재단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말문을 닫고 있다.

 

대신 민주당 부산시당이 나서 “정 전 비서관의 개인적인 일”이라며 민주당이나 문재인 이사장 측과는 관련 없는 일이라고 선긋기에 나섰다.

 

정 전 의원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4월 총선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한 PK지역에서 민주당과 친노진영이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