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민주통합당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측근인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당혹감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지난 9일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권익환 부장검사)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을 파랑새저축은행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체포했다.

 

합수단은 정 전 비서관이 2007년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근무할 당시 파랑새저축은행측으로부터 예금보험공사의 자금 지원을 받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정부 관계자에 대한 로비명목으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합수단은 조사가 끝나는 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정 전 비서관은 참여정부 때 국무총리실 민정2비서관과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을 지냈으며 현재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이다.

 

특히 친노 핵심 인사 중 한 명으로 2007년에도 부산지역 건설업자에게서 금품 로비를 받은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 등으로 구속기소됐으며 2008년 10월 징역 1년의 형기를 채우고 석방됐다.

 

10일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측근 비리와 관련해 2건의 국정조사와 6건의 특검 수사를 주장했으나 새로운 의혹이 계속 생기고 국조와 특검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며 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정 전 비서관이 저축은행에서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체포된 데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했다.

 

중앙에서는 쉬쉬했지만 민주통합당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은 정 전 비서관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문 이사장이 사상구에 출마한 것은 정 전 비서관의 과거 조직을 기대해서가 아니라 부산·경남 지역의 전체 선거 구도를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은 정 전 비서관의 개인적인 일이기 때문에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려를 떨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이사장 측은 “재단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함구했다. 그러나 문 이사장이 출마할 부산 사상구는 정 전 비서관이 과거 지역위원장이었던 곳으로서 정 전 비서관은 문 이사장이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지난해 말부터 재단과 사상구를 오가며 문 이사장의 선거를 지원하기도 했다.

 

정 전 비서관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친노무현계들을 중심으로 부산, 경남지역에 야당세력을 확산시키는 소위 ‘낙동강벨트’ 계획이 틀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통합당 내부에서는 민감한 시기에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을 체포한 것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