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미국 제약회사인 모더나의 스테판 반셀 최고경영자(CEO)와의 통화에서 모더나가 한국에 2천만명 분량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한다는 데 합의했다.

애초 정부가 모더나와의 협상을 통해 확보하겠다고 한 1천만명 분량보다 두 배 늘어난 수준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반셀 CEO가 전날 밤 전날 밤 9시 53분부터 27분간 화상통화를 하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반셀 CEO는 이번 통화에서 애초 내년 3분기로 추진했던 백신 공급 시기를 앞당겨 2분기부터 들여오기로 했고, 급 시기를 더 앞당기기 위한 추가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모더나 백신이 거두고 있는 성공,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점 등을 축하한 데 이어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대한민국을 대표해 감사하다"고 했다.

반셀 CEO는 문 대통령에게 "백신이 조기에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한국 정부가 빠른 계약 체결을 원하면 연내에도 계약 체결이 가능하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가급적 연내 계약 체결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모더나와 연내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강 대변인은 아스트라제네카 등 기존 백신 공급계약에 더해 모더나와의 계약이 이뤄지면 총 5천6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날 보건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와 1천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 화이자와 1천만명분의 공급계약을 완료했고, 백신 공동구매와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서도 1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하는 등 총 3천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강 대변인은 "노바백스, 화이자 등과의 추가 협상이 끝나면 백신 확보 물량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연합뉴스 자료사진]

문 대통령과 반셀 CEO는 이번 통화에서 국립보건 감염병 연구소와 팬데믹 공동대응 및 임상실험, 연구·개발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로 했다.

또한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반셀 CEO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출현하더라도 한국과 협력하면 (백신을 만드는 데 걸리는 기간이) 코로나 백신 개발 때보다 훨씬 단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바이오 신약 개발을 중시하고 있고 한국 기업이 강력한 생산 능력 갖추고 있음을 잘 안다"며 "위탁 생산을 하면 대규모 생산 능력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문 대통령은 "향후 신종 바이러스 발생 시 대량생산을 통한 빠른 백신 공급이 가능하도록 모더나와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할 것"이라며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