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28일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중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박남오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주말을 지나면서 다소 감소했지만 정부는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8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국내 발생 확진자가 오랜만에 700명대에 진입했지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조금 더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970명)보다 162명 808명으로, 이 가운데 지역사회 내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확진자는 787명이다. 

손 반장은 이와 관련해 "주말 검사 건수가 감소한 부분도 있다"면서 "(확진자 수가) 증가한 부분이 꺾이는 '반전'으로 봐야 할지는 조금 더 봐야 한다는 게 지금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들어 병상 및 의료 대응 여력이 조금씩 확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전국적으로 중환자실은 153개 병상이 여유가 있고, 수도권만 한정해서 보면 68개 병상이 여력이 있다"면서 "병상은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여력을 확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루 이상 (병상을) 대기하는 환자는 오늘 기준 63명으로 줄어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 등을 중심으로 한 감염이 지속하면서 일부 시설에서는 치료 역량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관련 질의에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요양병원이나 시설과 관련해서는 기저질환(지병)을 앓거나 고령 환자가 많아서 적정한 치료나 장소(제공) 등에 어려움을 겪은 게 사실"이라며 "다만 최근 들어서는 병상이 조금 확충되고 있고 의료 인력을 투입하는 조치도 같이 취해지고 있다" 설명했다. 

이어  "경중에 따라 감염병 전담병원이나 준-중환자실, 중환자실로 전원 조치하는 부분도 조금씩 가동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요양병원은 돌봄이 필요한 와상 환자나 치매 어르신이 많다"며 "그간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조처를 했는데 내부에서 감염이 확산하는 부분도 일부 있어 다른 곳으로 전원 조치, 인력 투입 등도 같이 추진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올해 초과 사망률이 지난해 대비 6% 상승했다는 대한의사협회의 주장에 대해서도 통계청의 공식 집계를 언급하며 "사망률 증가에 대한 근거를 찾기 어렵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윤 반장은 "11, 12월 부분에 대해서는 자료를 확보해서 상황을 봐야 하겠지만, 민간 상급종합병원의 병상 동원 등을 통해 환자 진료에 소홀해져서 사망이 발생했다는 것은 과도한 우려가 있다"고 일축했다.

손 반장은 신속항원검사 활용과 관련해선 "표준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하루 13만건의 검사가 가능하고 풀링 기법을 하면 20만∼25만건까지 확장할 여지가 있지만, 한계 역량이 있기에 PCR을 무한대로 확장하면 검사 역량이 따라가지 못해 결과가 지연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보완하는 것이 신속항원(검사)"라면서 "정밀도가 중요한 검사는 PCR (검사로), 정밀도보다는 신속하게 또 부가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신속 항원이 적합하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