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성탄절인 25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천241명 늘어 누적 5만4천770명이라고 밝혔다.

[박남오 기자] 성탄절인 25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천200명 선을 넘은 가운데 정부가 오는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수도권 2.5단계, 전국 2단계 조처가 다음 주 월요일(28일)에 종료되기 때문에 3단계에 대한 부분은 이번 주 일요일(27일)쯤 논의해 그 결과를 별도로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3단계 격상 기준과 관련해 "환자의 발생 양상이 변동해서 방역적 대응 역량과 의료적 대응 역량을 초과하는 수준까지 도달하게 될 것인지가 아주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현재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의 효과가 어떻게 날 것인가도 굉장히 중요한 요건 중 하나"라면서 "모든 국민께서 이 특별방역대책 기간에 접촉과 만남을 자제해 현재의 아슬아슬한 국면이 가급적 확산세가 꺾이는 감소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 1천241명 중 국내발생 확진자는 1천216명이다. 

정부는 이날 확진자 수가 1천200명대까지 급증한 것과 관련해선 서울 동부구치소 집단감염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윤 반장은 "서울 동부구치소의 2차 전수검사 결과 확진자 288명이 새로 나타났다는 부분이 가장 큰 요인"이라며 "나머지 지역감염 사례는 최근의 추세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900∼1천명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 동부구치소는 이미 방역망 내에서 관리가 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지역사회로 추가로 전파되는 부분은 아니다"라며 국민들께서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에 모임과 이동을 삼가해 주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준다면 내년 초부터는 반전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