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정부는 지금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300명대로 이어질 경우 앞으로 중환자 병사이 부족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중환자 병상 현황과 관련해 "어제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 발표한 '1주'보다는 조금 더 여유가 있는 것으로 본다"면서 "정확하게는 예상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가 계속 유지된다고 하면 2∼3주 이내에 중환자실이 부족하게 되는 문제를 직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중환자가 즉시 입원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상은 전국에 총 115개가 남아 있다.

그러나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 겸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현재 남은 중환자 병상 25개는 최근 2주간 환자 발생 추이를 봤을 때 앞으로 1주 정도면 소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손 반장은 이러한 병상 수 집계 차이에 대해 "어제 발표된 병상 수는 중환자의학회에 소속된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현재 수도권에서 즉시 가용 가능한 중환자실을 파악한 개수"라면서 "정부는 중환자의학회뿐 아니라 병원내 호흡기 내과 전문의, 일반 내과 전문의 등이 관리하는 중환자실 숫자까지 포함해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이런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 어제도 전문가들과 협의기구를 만들어 논의하면서 설명했다"면서 "서로 파악하고 있는 중환자실 개수를 일치시키는 과정과 관련해 논의에 착수한 상태"라고 말했다.

정부는 각 의료기관의 자율 신고로 운영하던 중증 환자 입원 가능 병상은 지난 9월부터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해 운영 중이며, 국가 지정 입원 치료 병상 가운데 일부도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한 상태다.

▲ 코로나19 관련 정례 브리핑하는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손 반장은 "충청권과 경남권의 9개 병상을 전담치료병상으로 추가 지정했다"며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병상을 배정하고, 확보한 중환자 병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코로나19 확진자 폭발적 증가 상황에 대비해 '자가치료' 또는 '재택치료'를 신속하게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재택치료 또는 자가치료 형태의 치료에 대해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등 구체적인 지침과 관리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그는 해외 사례를 언급하면서 "(자가치료 등은) 행정력이나 의료자원 투입이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환자가 적정하게 관리되고 격리되는지 체크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최대한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바람직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 때는 재택 치료 등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