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후보의 대선 승리와 관련, "새로운 행정부를 준비하는 바이든 당선인 및 주요 인사들과 다방면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에 더 큰 진전을 이루도록 지혜를 모아나갈 것"이라며 "특히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어떠한 공백도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차기 정부와 함께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며 "한미 간 튼튼한 공조와 함께 남과 북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해나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굳건한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잘 협력해 왔다"며 "미국 민주당 정부는 한국의 민주당 정부와 평화프로세스를 긴밀히 공조하고 협력해온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서도 새로운 기회와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강력한 한미동맹의 또 다른 축은 탄탄한 경제 협력"이라며 "양자·다자 통상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더 큰 경제 협력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이 강조하는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우리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및 그린 뉴딜 정책과 일치한다"면서 "이런 정책적 공통점이 코로나 이후 시대를 함께 열어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미국을 통합시키고 성공하는 정부를 이끌어 나가길 기원한다"며 "둘도 없는 우방국이자 든든한 동맹국으로서 우리 정부는 미국 국민의 선택을 절대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축전 전달, 바이든 당선인과의 통화와 같은 공식적인 정상 간 소통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패배 인정 등 미국 대선 상황에 마침표가 찍힌 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여는 등 트럼프 정부와 마지막까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