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잠재적 대선주자인 정몽준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도지사,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 8일 인사동에서 모임을 갖고 김종인·이상돈 두 비상대책위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비대위가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용어를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직접적인 압박이고 한나라당의 쇄신 정국이 박 위원장 위주로 흐르는데 대한 견제의 성격도 띠며, 향후 총선과 대선에서의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한 기싸움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친이계 수장으로 분류되는 이들의 회동의 결과라 한나라당을 파국으로 몰고 온 것으로 비판받는 친이-친박간의 해묵은 싸움이 총선과 대선을 압두고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이날 모임의 한 참석자는 "비대위의 쇄신에 적극 동참·협력하기로 했다"면서도 "다만 권력형 부패 전력이 있고 국가 정체성에 문제가 제기된 비대위원 일부가 계속 활동하는 것은 혼란을 초래하므로 박 위원장의 용단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또 "진보좌파는 쓰레기·잔가지까지 긁어모아 총선·대선에 임하려 하는데 보수우파는 한 세력·계파가 독점적으로 당을 지배·운영하면서 경쟁세력을 몰아내고 가지치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며 '보수' 용어를 삭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한나라당이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한 뒤 정 전 대표와 김 지사, 홍 전 대표가 따로 만나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참석 예정이었던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특임장관은 친이-친박간 대립으로 비춰질 우려를 대비해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앞으로 자주 만나기로 했다"며 향후 뜻을 같이할 것을 분명히 해 '박근혜 비대위'에 맞서 사실상 '비박(非朴)·반박(反朴) 연대'에 나섰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이들 역시 대권주자들로 최종적인 목표는 대선주자가 되는 것인 만큼 언제까지 공조 또는 보조를 맞출지에 대해서 의문의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때가되면 서로 경쟁해야 하는 경쟁자이기 때문.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