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법원, 감사원, 헌법재판소, 법제처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6일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의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법사위의 법무부 등 종합국감에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의 질의에 "저도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하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라임 사건 수사정보가 대검 반부패부를 거치지 않고 윤 총장이 직접 보고받은 것과 관련해 "상당히 의심스러운 점이 많아 당연히 법무부 장관으로서 수사지휘권 발동이 적법하고 긴박했다"며 "중요 정치인에 대해서는 수사 초기부터 반부패부를 통해 보고하는 것이 당연한 관례"라고 말했다.

윤 총장의 국감 답변 태도와 관련해 추 장관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며 "대단히 죄송스럽고, 지휘감독관으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려서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지켜달라'는 뜻을 전해왔다는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대통령은) 절대로 정식 보고 라인을 생략한 채로 비선을 통해 메시지, 의사를 전달할 성품이 아니다"면서 "이 자리에서 확인 안 되는 이야기를 고위공직자로서 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질타했다.

윤 총장이 언론사 사주와 만난 것과 관련해선 "검사 윤리강령에 위배될 여지가 있다"며 "감찰이 진행 중이고 결과가 나오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