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전국 유·초·중·고교 등교 인원 제한이 완화된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여울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오인광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개편안을 이달 말 발표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거리두기 개편과 관련한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고, 10월 말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1~3단계로 구분돼 있다.

정부는 앞서 코로나19 확진자 수 외에도 중환자, 치명률 등 방역 및 의료체계 대응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세분화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손 반장은 또 "현재 거리 두기뿐만 아니라 전체 방역 체계에 대한 전략도 중간 평가하면서 재정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9개월이 지난 만큼 방역 전략이나 환자 치료체계, 방역·의료 대응 등을 현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중수본은 오는 2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과 함께 '코로나19 9개월, 지금까지의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를 주제로 공동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에서는 그간의 방역·의료·사회 대응체계를 각각 평가하는 동시에 코로나19의 장기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전략 체계를 만들어나갈지 논의할 계획이다.

손 반장은 "전문가들이 관련 주제를 발표하고 방역당국에서도 참석해 함께 토론할 계획"이라며 "거리두기 재편과 방역 전략 보완 및 정비 작업에 대한 의견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