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당 손학규 대표간 여야 영수회담이 일단 불발된 가운데 개최 가능성은 여전한 것으로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 좌담회에서 거론한 영수회담에 대해 민주당이 긍정적인 검토를 해오다, 지난 13일 결국 손 대표가 긴급회견에서 2월 임시국회는 민생현안 논의를 위해서 정상화하되 회담개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결론을 내렸다.

다만 청와대는 민주당의 국회 정상화 선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대통령은 언제든 야당 대표와 만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면서 추후 여야 영수회담 개최 가능성을 열어놔 눈길을 끈다.

앞서 당초 지난 6일 한나라당 김무성-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4일 등원해 국회를 정상화하고, 곧 영수회담 개최를 추진할 것을 전격 합의한 때만 해도 긍정적인 회담전망이 우세했으나 청와대와 민주당은 실무채널 접촉에서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이전 영수회담 개최를 요구하며, 대통령이 작년말 여당에 의한 예산처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으나 정치권에선 논란만 일기도 했다.

그러다 손 대표측이 지난 11일 우회적으로 대통령 유감표명 부분 철회의사를 내비치고 청와대도 ‘조건 없이도 자연스레 입장을 밝히지 않겠냐’는 견해를 내놔 성사 여지를 열어뒀다.

이 와중에 이재오 특임장관이 민주당에 대통령이 선진당 이회창 대표와 함께 먼저 3인 회동을 한 뒤 단독회담을 진행하는 절충안을 제시키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회담 개최 노력은 더 이상 진전되지 못했고, 손 대표의 거부선언으로 이어져 아쉬움을 더해주고 있다.

심지어 손 대표는 긴급회견에서 “진정성이 없다. 민주주의를 다시 공부하라”는 등 강경한 표현을 내세운 만큼 영수회담 논의는 어느 정도의 냉각기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정가 일각에선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간 단독회동이 2년이상 이뤄지지 않은데다 ‘과연 기싸움이 필요한 것인지’ 따가운 비판이 일고 있어 추후 회담추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