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에 감염되자 군병원에 입원했다가 백악관으로 돌아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자료사진]

[윤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힌 지난 2일을 전후로 백악관 내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데 이어 매커내니 대변인과 함께 일하는 채드 길마틴, 캐롤라인 레빗 등 대변인실 직원 2명도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호프 힉스 백악관 보좌관이 지난 1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사실이 공개됐고, 트럼프 대통령의 수행원인 닉 루나 백악관 보좌관도 트럼프 대통령의 입원 이후 양성 판정을 받았다.

또 지난달 26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자 지명식 행사 참석자 가운데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전 선임고문,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 톰 틸리스 상원의원, 마이크 리 상원의원, 존 젠킨스 노터데임대 총장 등이 이미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이날 하비스트 크리스천 펠로십 교회의 그렉 로리 목사도 자신의 트위터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며칠간 10여명의 백악관 관리들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이들 본인은 물론 접촉자들도 자가격리에 들어감에 따라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웨스트윙(서관)이 '유령 도시'(ghost town)처럼 변했다고 전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매커내니 대변인이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백악관을 매일 드나들며 이들을 근거리에서 취재하는 기자들 역시 감염 위험에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 트럼프 대통령과 매커내니 대변인[연합뉴스 자료사진]

NYT에 따르면 백악관 출입 기자 가운데 현재까지 마이클 시어 NYT 기자를 비롯해 최소 3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최근 백악관 행사를 취재했거나 에어포스원을 타고 대통령의 일정을 동행 취재했던 기자들이다.

문제는 대통령 부부까지 감염됐을 정도로 백악관 내 '오염'이 심각한 위험 수준에 이르렀음에도 백악관 내에서는 마스크 착용조차 의무화돼 있지 않고, 백악관 직원들도 마스크 없이 일하는 모습이 종종 목격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 조처가 아직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양성 판정을 받은 매커내니 대변인도 지난 1일 열린 백악관 공식 브리핑은 물론 주말 사이 있었던 비공식 브리핑 때도 마스크 없이 나와 기자들을 만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자들이 스스로 나서 브리핑실 입구에 '마스크를 착용해달라'는 안내 문구를 써붙이는 상황이 됐다고 NYT는 전했다. 

지난 6월에는 로즈가든에서 열린 한 행사 때 백악관 직원들이 '거리두기'를 무시한 채 기자들이 앉을 의자를 가까이 붙여놓자 취재기자협회 차원에서 공식 거부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ABC방송의 조너선 칼 기자는 "백악관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유일한 공간은 기자들이 일하는 공간이고, 예방 수칙을 늘상 위반하는 유일한 사람들은 백악관 직원들"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매커내니 대변인이 확진 판정을 받은 직후 기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마저도 기자들을 같은 시간, 같은 장소로 소집해 검사를 하겠다고 밝혀 일부 기자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그곳에서 감염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NYT는 지적했다.

CBS뉴스의 벤 트레이스 기자는 이날 트위터에 "지금 백악관에서 리포팅을 하는 것보다 북한에서 했을 때가 더 안전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로 백악관에 복귀함에 따라 백악관 내 집사, 요리사, 청소 담당자 등 상주 직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