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추석 연휴기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이번 추석은 부모님과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면서 "전쟁에 준하는 사태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고 말했다.  

정 총리는 "추석 연휴 최고의 선물은 멀리서 그리운 마음을 전하는 '망운지정(望雲之情)'"이라며 "올해만큼은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는 게 오히려 효도하는 길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했다.

이어 "요양병원에 계신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자식분들께 더 기다려달라고 하려니 입이 떨어지지 않는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일자리를 잃은 분들께도 너무 미안한 마음"이라며 "조금만 더 고삐를 놓지 않고 감내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일부 보수단체가 개천절에 집회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사전 집결을 철저히 차단하고 불법행위자를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는 등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8월 중순 일부 종교단체의 무책임한 행동이 전 국민을 공포로 떨게 했다"며 "광복절 불법집회의 악몽이 되살아나 온 국민이 두려움에 차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특히 "불법집회는 방역을 위해 쌓아온 공든 탑을 일시에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이제라도 무모한 행위를 멈춰달라"고 경고했다.

또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는 민주헌정이 보장하는 고귀한 기본권이지만 사람의 생명보다 앞설 수는 없다"며 "국가의 존재 이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일이다.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방역을 저해하는 작은 불씨 하나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 덕에 여러 번 고비를 넘겼지만 이번 추석이 또 다른 고비다. 내일부터 2주간 특별방역 기간에 더 세밀하고 강화된 방역기준을 적용하게 될 것"이라며 "더 큰 고통과 희생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에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