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박남오 기자] 방역당국은 이번 추석 연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여행과 사람 간의 모임을 최소화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대규모 인구이동은 분명 전국 유행 확산의 원인이 될 것"이라며 "추석 연휴 유행 관리가 급선무다"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세는 꺾였지만, 수도권에는 지역사회에 잠복해 있는 감염이 상당수 있고, 추석 연휴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증폭될 위험이 큰 상황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추석 연휴) 이동 규모가 줄면 전파 위험도가 함께 낮아지고 고위험군, 특히 어르신으로 연결되는 전파 고리도 차단할 수 있다"며 "올해 추석만큼은 가족의 안전을 위해 귀향을 자제하고 여행·사람 간의 모임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지난 5월 연휴와 7월 말∼8월 초 거리 두기가 완화되고 여행과 모임이 늘어나면서 확진자가 늘어났던 사례를 언급하며 "이번 추석 연휴는 안전한 집에서의 휴식, 한적한 주변에서의 산책과 운동 비대면 문화 활동, 부모님 ·친지들과의 영상통화 등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는 시간으로 보내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서울 강남 등 일부 지역에서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것과 관련해 "해당 지역의 고위험 시설에 대한 집중 관리나 선제적 검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정 본부장은 "강남지역은 오피스텔이 상당히 많고 오피스텔에서 방문판매, 다단계, 투자설명회가 다수 있었다. 이들이 집단 발병으로 보고되고 있다"며 "해당 지역에 대한 검사 강화나 방역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어떤 방식으로 할지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