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국민의힘의 "전국민 독감 백신' 주장에 대해 전 세계에 국민의 절반 이상 독감 백신을 접종한 나라가 없다"며 "의학적으로든, 수치적으로든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국회 복지위에서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백신 접종대상과 범위에 관해 묻자 "수요를 감안해 (전국민의) 60%까지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60%에 접종할 물량을 확보하면 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공통 의견"이라며 "우리는 (그보다) 10%포인트 높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학적으로 과도하게 비축한 사례고, 그 이상은 정말 필요 없다는 것이 의료계 의견"이라며 "작년에 210만 도즈(1회 접종분), 재작년에는 270만 도즈를 폐기했다. 올해는 사회적 불안을 생각해 과도하다는 비난을 감수하겠다며 준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이 '백신 논쟁을 정치적 논쟁으로 끌고 가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데에 동의하나'라고 질문하자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상식적으로는 전국민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의료적으로는 과유불급"이라며 "과도하면 비효율을 낳는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 무료접종 필요성을 제기하자 박 장관은 "방역 차원에서 볼 때 장애인의 취약계층 분류는 오히려 장애인 차별"이라며 "너무 과도한 지적"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