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강풍을 동반한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떠나자마자 10호 태풍 '하이선'이 다가온다.

기상청은 3일 오전 9시 기준으로 하이선이 괌 북서쪽 약 1천㎞ 부근 해상에서 시속 16㎞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970hPa, 강풍반경은 350㎞, 최대풍속은 강한 수준인 초속 35m다.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한 하이선은 서북서 방향으로 점차 올라와 일본을 지나 7일 새벽 남해안 인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대구, 춘천 부근을 거쳐 북한 원산 주변을 지나갈 전망이다.

이 경로대로라면 하이선은 우리나라 중앙 부근을 그대로 관통할 가능성이 커 마이삭보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하이선이 서울에 가장 가까워지는 때는 7일 오후 3시, 이때 서울과 태풍과의 거리는 80㎞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하이선은 일본 남쪽 해상의 31도 고수온 해역에서 빠른 속도로 발달하며 북서진해 우리나라 부근으로 접근 중"이라며 "7일께 남해안으로 상륙하는 것이 현재 시점에서 가장 높은 확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하이선은 4일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5일에서 6일에는 최대풍속이 초속 50m를 넘을 수 있다. 

하이선은 7일 새벽까지 매우 강함을 유지하다가 우리나라 내륙을 지날 때 즈음 강한 태풍으로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수온 해역을 거치며 여전히 강한 수준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한반도 중앙을 관통하는 만큼 체감하는 정도는 더 셀 수 있다.

앞서 제9호 태풍 마이삭은 부산 남서쪽 해안에 상륙했으나 그 경로가 동쪽 지방에 치우쳤지만, 이와 달리 하이선은 경남 남해안 인근에 상륙해 한반도의 중앙을 타고 올라오기 때문에 수도권을 비롯해 더 많은 지역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간다.

기상청은 하이선의 영향으로 6일부터 8일까지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다만 하이선이 아직 저위도에 있기 때문에 발달 과정에 있어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하이선 오른쪽에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과 수축 정도에 따라 우리나라 부근에서 경로가 바뀔 가능성이 크다"며 "일본열도를 휘돌아 오는 경우, 일본열도를 거쳐 지나는 경우 등 경로나 강도 변화 등으로 인해 동해안 인근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