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관련 "내각으로서는 선별 지원이 더 효율적이겠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KBS 뉴스9'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에 이렇게 답한 뒤 "저는 선별 지원보다는 맞춤형 지원이라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어려워진 소상공인 자영업자 또는 고용시장에서 밀려난 실직자 또는 아주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해서 맞춤형으로 재원을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면서 "이번 주 내 당정청 협의를 통해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또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해 금융지원, 비(非)금융지원, 인건비 지원 등을 추가로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로서는 이동이 제한되고 집합금지가 되면서 임대료와 고정비는 들어가는데 매출이 거의 있지 않은 게 가장 큰 고통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째는 금융지원, 부족한 긴급경영자금을 공급하는 것이고 둘째는 비금융지원, 임차료와 부담료 같은 고정비용을 줄여주는 게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분야도 정부는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는 고용안정지원금이나 고용유지지원금, 일자리안정자금처럼 인건비를 보조해줄 수 있는 여러 형태를 추가로 지원하는 것을 현재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이 '적자 살림'으로 짜였는데 관리 가능한 수준인지 묻자 "국채가 느는 게 감내 가능하냐고 우려하는데 제가 보기에 우리 정부가 관리 가능한 여력 범위에 있다"며 "다만 채무가 급속하게 느는 데 대해 재정당국도 굉장히 경계하면서 대책도 같이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