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한미연합훈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우려 속에 18일 시작됐다.

군 당국에 따르면 한미는 이날 오전 7시부터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CCPT)에 돌입했다. 훈련은 1부 방어(18∼22일), 2부 반격(24∼28일)으로 나눠 진행된다.

당초 지난 16일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훈련을 목전에 두고 참가인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한미는 긴급 협의를 거쳐 개시일을 이날로 이틀 연기했다.

확진된 훈련 참가자와 접촉한 인원들이 전원 음성으로 확인됐고, 대체 인원 투입 등이 이뤄진 만큼 추가 차질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다시 급속 확산하는 상황이어서 한미 군 당국은 훈련 참여 장병의 감염 예방 대책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군 관계자는 "참가인원에 대해 (일반적인) 방역 기준보다 강화된 조치를 통해 훈련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연합지휘소훈련은 북한의 도발을 가정해 한미 대응 절차를 연습하는 등 방어적 성격의 연례 훈련이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코로나19로 인원은 줄고, 야간훈련이 생략돼 규모와 내용 면에서 '반쪽' 훈련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번 훈련 과정에서 추진되던 전작권 전환을 위한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미래연합군사령부 완전운용능력(FOC) 검증도 훈련 인원 축소 등으로 사실상 무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도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단 군 당국은 내년 전반기 FOC 검증을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내년이라고 해서 코로나19 상황이 잠잠해질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