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여성들의 가사노동시간이 남성보다 4배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절반 이상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고, 하루 중 가장 행복한 시간은 식사였다.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생활시간 조사 결과'를 보면 평일 중 남자의 가사노동시간은 48분으로, 5년 전보다 9분 증가했지만 여전히 1시간에 미치지 못했다. 

여자의 평일 가사노동시간은 5년 전보다 12분 감소한 3시간10분이지만, 남성 가사 시간의 4배에 달했다. 

주말이 되면 남성 가사노동시간은 1시간 17분으로 조금 더 늘었지만, 여성의 가사노동 비율은 평일과 주말 모두 92% 내외다.

남편의 가사노동시간은 미약하나마 증가 추세다.

맞벌이와 외벌이 가구 내 남편의 가사노동시간은 5년간 7~20분 늘었지만, 같은 기간 아내는 3~19분 줄었다.

▲ (통계청 제공)

아내가 외벌이하는 가구의 부부간 가사노동시간은 37분으로 가장 짧지만, 그래도 여성이 더 많이 일한다.

남편이 외벌이를 하는 경우 가사노동시간 차이가 4시간 48분으로 가장 크게 벌어진다.

15세 이상 국민은 평일에 평균적으로 4시간 3분 동안 일(구직활동 포함)을 했다.

이들 중 평일에 일한 사람 비율은 60.6%였고, 평균 근로시간은 하루 6시간 41분이다.

평일 출·퇴근 시간은 전국 평균 1시간 16분이었다. 수도권 지역인 서울, 경기, 인천은 전국 평균보다 출·퇴근 시간이 각각 15분, 12분, 9분 더 길다.

▲ (통계청 제공)

평일의 경우 6~9시 사이에 기상해 오전에 일하고 12~13시에 식사 한후 일, 18~21시에 식사하는 패턴이다. 주말로 가면 오전 시간을 수면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오후나 저녁은 TV시청하는 비율이 높아진다.

우리나라 국민 절반 이상인 54.4%는 평소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시간이 부족한 경우 직장 일(52.2%)을 가장 많이 줄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에 관계없이 가장 기분 좋은 행동은 식사고, 사람을 만나는 일(대면교제)과 실시간 방송 시청(TV), 간식이나 음료 섭취, 걷기·산책, 퇴근, 수면 등이 뒤를 이었다. 

주말로 가면 선호하는 행동 패턴에 다소 변화가 생긴다. 토요일에는 간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행동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일요일에는 수면, 종교 집회·모입 참가에 좀 더 무게 중심을 둔다.

▲ (통계청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