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해외 입국자들이 2주간 격리 생활을 하는 '임시생활시설'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자 방역당국이 관리·감독 강화와 임시생활시설 설치 필요성을 연일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30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해외유입 감염의 국내 전파 위험을 차단하는 임시생활시설은 우리 모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자 '방파제'"라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방역당국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 가운데 국내에 일정한 주거지가 없는 단기 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간 격리 생활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서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9곳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16개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시설(64곳)까지 포함하면 73곳이 가동되고 있다.

해외 입국자가 점차 증가하면서 임시생활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일부 지역 주민들의 거센 항의에 상황이 여의치 않다. 

지난 6월에는 인천 영종도 한 호텔이 외국인 입국자가 격리될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되자 인근 주민이 반발하며 집회를 열기도 했다. 경기 용인시에서도 주민들이 임시생활시설 지정에 반대하며 시설 폐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7일에는 경기도 김포의 한 임시생활시설에서 지내던 베트남인 3명이 격리 기간을 일주일 남겨두고 탈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임시생활시설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기도 했다.

이에 권 부본부장은 "일부 주민들께서 임시생활시설과 관련해 반대하거나 반감을 가지고 불안해할 수 있지만 임시생활시설 설치를 받아들이고 협조해주는 것은 코로나19 위험도를 낮추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감염병의 억제와 통제, 국민을 보호하고 피해를 얼마나 최소화할 수 있느냐가 그 나라의 국력을 가늠하는 시간"이라며 "의료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충분한 수의 임시생활시설이 확보되는 게 선결 과제"라고 강조했다. 

중수본 역시 임시생활시설의 안전성과 필요성을 전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날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 내 모습을 담은 온라인 영상 '다녀오겠습니다! 임시생활시설' 편을 공개하기도 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임시생활시설을 원활하게 확충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지역 주민에게 협조 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다각적인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임시생활시설 관리와 관련해서는 "시설 외곽 경비를 강화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며 "폐쇄회로(CC)TV를 추가 설치해서 복도 쪽 이동을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인력을 보강하는 쪽으로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