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정부는 우리 국민이 세계 어디에 있든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난 주말 서아프리카 베냉 해역에서 납치된 선원 5명을 무사히 석방시켰고, 며칠 전에는 군용기를 이라크에 급파해 노동자 293명을 모셔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라크에서 귀국한 노동자 가운데 7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확진자의 수가 일시적으로 급증했다면서도 "귀국자 전원이 안전하게 격리돼 지역감염을 유발할 위험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K방역으로 세계의 모범이 될 뿐 아니라 재외국민 보호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앞서있다"며 "시설관리 및 격리 진단치료 등 모든 면에서 외국에서 찾아보기 힘든 체계적 관리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장마철 집중 호우와 관련 "안타깝게 목숨 잃은 분과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 말씀을 전한다"며 "부산 지하차도 사고를 큰 교훈으로 삼고 인명피해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