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공촌정수사업소 내 벌레잡이 등에서 발견된 깔따구[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이의상 의원 제공]

[소지형 기자] 인천 지역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사례가 3건 더 추가됐다. 

인천시는 지난 24일 오후 6시부터 25일 오후 6시까지 인천 지역 수돗물에서 유충 추정 물체 14건을 발견, 국립생물자원관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 가운데 최근 문제가 된 깔따구 유충은 3건으로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나머지 11건은 물속에서 살 수 없는 딱정벌레 등으로 수돗물 관로가 아닌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시는 지난 23일 오후 6시부터 전날 오후 6시까지 가정집 수돗물에서 발견된 유충 추정 물체 12건 중에서도 2건만 깔따구 유충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1시 현재 인천 가정집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된 사례는 모두 257건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23일부터 어제까지 가정집 수돗물에서 확인된 깔따구 유충 5건은 모두 공촌정수장 수계 권역에서 나왔다"며 "최근 부평정수장 수계 권역에서는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수돗물 유충과 관련한 민원 신고가 지속해서 접수되는 서구 등 일대를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집중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수돗물 유충 사태는 지난 9일 인천 서구 일대에서 처음 시작됐다. 전문가들은 정수장 내 활성탄 여과지(濾過池)의 방충 시설 부실과 긴 세척 주기 등 관리 소홀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활성탄 여과지는 2m가 넘는 깊이의 못(池) 형태로 냄새나 맛을 내는 미량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고도정수처리 시설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