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11일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행 연 2.75%로 동결하면서 높은 인플레 심리로 물가관리 차원에서 빠르면 내달 중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와 관련, 한은 김중수 총재는 “국내경기는 수출-내수가 다 늘어나 상승세를 이어가겠지만 구제역 및 이집트 사태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등이 성장률을 낮추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총재는 “이런 요인은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강화돼 충분히 상쇄할 것”이라면서도 “오늘(11일) 기준금리 동결이 금융통화위원 만장일치가 아니었다”고 말해 일부 금통위원이  최근 물가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음을 거론키도 했다.

특히 김 총재는 “앞으로 경기상승에 따른 수요압력 증대와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물가가 당분간 4% 내외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운을 뗀 뒤 “1월중 인플레 기대심리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라면서 조만간 금리인상이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 같은 우려는 금통위가 이날 발표한 2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높은 인플레 기대심리가 유지되고, 물가상승 압력 역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란 문구로 구체화되기도 했다.

이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인플레 기대심리가 높아질 것이란 예상보다 물가불안 확산 우려를 더 강하다는 인식을 드러낸 셈인데, 내달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대목이다.

이에 대해 김 총재는 “헛발을 디딜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이 보기에 속도가 느리다고 판단하지 않을 정도로는 갈 것"이라며 ”세계경제에 위치한 한국 경제상황을 주의 깊게 보겠다. 올해 국내경제 성장률은 기존전망(4.5%)보다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